알라딘 전자책

검색
나를 사랑할 용기 - 인간관계를 둘러싼 88가지 고민에 대한 아들러의 가르침 (커버이미지)
알라딘

나를 사랑할 용기 - 인간관계를 둘러싼 88가지 고민에 대한 아들러의 가르침

한국경제신문

기시미 이치로 지음, 홍성민 옮김

2016-12-15

대출가능 (보유:1, 대출:1)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당신은 자신을 사랑하나요?”

“앞으로 어떻게 하고 싶은가요?”



아들러 심리학의 권위자 기시미 이치로가 사람들을 만날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다.

우리는 스스로를 사랑할 수 없는 이유를 끝없이 찾으며,

문제의 본질 뒤에 숨어 있는 것은 아닐까?



관계 속에서 무너진 자존감을 회복하고,

나를 사랑할 용기를 갖게 해주는 책!



아들러 심리학의 권위자 기시미 이치로의 즉문즉답

인간관계를 둘러싼 온갖 고민이 총 망라된 인생의 나침반 같은 책

88가지 Q&A를 통해 배우는 나를 사랑할 용기!




아들러 심리학의 열풍을 일으킨 기시미 이치로가 국내외에서 강연 및 상담을 통해 만난 사람들의 질문 중 호응이 높고 공감을 불러일으켰던 것들을 엄선하여 수록한 책. 《미움받을 용기》 출간 후 수없이 많이 쏟아진 질문은 친구 관계, 취업의 어려움, 직장 스트레스, 연애, 결혼, 육아, 가족 간의 갈등, 나이 듦까지 인생 여정에서 꼭 만나게 되는 것들이다.

살면서 누구나 겪게 되는 문제들에 아들러 심리학의 관점에서 어떤 해답을 제시해줄 수 있을까? 《나를 사랑할 용기》는 아들러 심리학을 근거로 인관관계를 둘러싼 여러 고민에 대답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일상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아들러의 심리학을 이해하고, 명쾌한 해법으로 실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가 몸의 통증을 느끼고 병원을 찾는 이유는 통증을 없애기 위함이다. 치통으로 치과에 갔는데, 양치질을 제대로 하라는 처방을 내린다면 기분이 어떨까? 아들러 심리학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래서 혼돈스러운 지금 이 시대에 수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을 바꿀 용기를 준다는 평을 받는 것이다. 자신이 느끼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과거의 트라우나, 선천적인 문제와 같은 외부적 요인으로부터 찾는다면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고,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지금 당장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무엇보다 제일 먼저 나를 사랑해야 함을 알면서도 나를 사랑할 수 없는 이유는, 어떤 결과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로 마음먹었기 때문이다. 《나를 사랑할 용기》의 88가지 이야기를 다 읽고 나면 내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열등감을 비롯하여 질투심, 허영심, 분노, 증오, 소심함과 같은 다양한 감정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이해와 동시에 사회적 관계에서 삶을 어떻게 구성하고,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도 스스로 터득할 수 있게 된다.



살면서 꼭 만나게 되는 ‘문제’에 대한

인생을 바꿀 용기가 솟구치는 ‘대답’




타인의 부탁을 절대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 뒤에서 험담을 하고 다니는 친구, 불합리한 대우를 하는 직장 상사, 결혼을 미루는 애인, 결혼 후 대화가 없어진 부부 사이, 공부에는 전혀 의욕이 없는 자녀, 치매에 걸린 어머니의 간병까지… 인생의 여정에서 꼭 만나게 되는 88가지 고민 상담은 어느 것 하나 우리의 삶과 무관하지 않다. 아들러는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고 했다. 어떤 종류의 고민이든 거기에는 반드시 타인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라. 그 문제의 원인을 과거의 원인에서도 찾지 말고, 사회 구조적인 문제로부터도 찾지 않아야 한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은 나 자신이다, 그리고 나를 사랑할 용기를 가질 때 타인과 관계되는 고민 역시 해결할 수 있다.



“당신은 자신을 사랑하나요?”

“앞으로 어떻게 하고 싶은가요?”




기시미 이치로가 사람들을 만날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다. 나를 사랑할 수 없는 이유를 외모 탓으로 돌린다면 잘 풀리지 않는 모든 문제에 대해 외모 핑계를 대며 해결 방안을 찾지 않고 그 뒤에 숨게 된다.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받고 자라지 못해서 나를 사랑할 수 없다고 한들 과거로 돌아가 부모의 사랑을 받는 환경에 놓일 수 없음을 인정해야 한다. 어설픈 위로와 공감에 숨지 말고, 객관적 사실을 직시해야만 변화하고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은 과감히 포기하고,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꿈으로써 지금의 나를 더 나은 사람, 더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모든 문제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고,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상처받고 무너진 자존감을 회복하지 않으면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은 불가능하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질문에 지혜와 혜안이 넘치는 대답은 변화를 원하지만 용기가 없어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우리의 인생에 지금 당장 변화를 시도해볼 용기가 솟구치게 한다.



▸ 나를 사랑할 용기를 주는 아들러의 가르침 ◂



◾ 나의 가치는 타인의 인정으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다 ◾

◾ 나와 관계된 결정은 스스로 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지 않는다 ◾

◾ 나 역시 타인의 과제에 간섭하지 않는다 ◾

◾ 일하는 것은 인생의 과제 중 하나일 뿐 그것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

◾ 타인의 왜곡된 인정 욕구 역시 채워줄 필요가 없다 ◾

◾ 결정을 미루는 것은 열려진 가능성 안에서 살고 싶기 때문이다 ◾

◾ 타인을 이해하는 것과 그 생각에 동의하는 것은 다르다 ◾

◾ 인간관계의 열쇠는 당신이 쥐고 있음을 잊지 않는다 ◾

◾ 삶의 기쁨과 행복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얻을 수 있다 ◾

◾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나는 존재 자체로 의미가 있다 ◾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