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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학의 기본 (커버이미지)
예스24
영양학의 기본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와타나베 쇼> 감수/<차원>,<양지영> 역 
  • 출판사성안당 
  • 출판일2021-11-03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3, 누적예약 0

책소개

영양과 몸의 관계를 도해로 이해하다!! </br>일반인의 식사 섭취기준, 식품 표준성분표 수록 </br></br>이 책은 오랜 시간 관심을 가져온 병리학, 면역학, 영양학, 공중위생학 등을 바탕으로 국립건강영양연구소 이사장으로 몸담았던 식육추진위원의 경험까지 활용해서 영양학에 뜻을 둔 사람들이 영양학이라는 학문을 전체적으로 조감할 수 있게 구성했다. 현대사회에서 영양은 여러 방면에 두루 걸쳐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음식이 만들어지고 공급되는 과정과 배경을 이해해야 하고, 지구 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의료·식·농·환경’을 하나의 문제로 바라봐야 한다. 그리고 공정무역으로 저개발국가의 농민과 어민을 착취하지 않도록 배려와 관심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안전이 보장되는 식재료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생화학과 생리학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영양소를 꼼꼼하게 따질 뿐만 아니라, 식품을 기본으로 한 영양학과 식사까지 제시하여 몸은 물론 마음도 건강하게 키우는 이상적인 영양학의 방안을 제시한다. 이 책이 영양학에 흥미를 더하는 계기가 되어 관리영양사 또는 식품지도사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br>

목차

들어가며</br>이 책을 보는 방법</br></br>서장_몸과 영양의 기초지식 </br>지구환경과 먹거리</br>영양학의 역사 ① </br>영양학의 역사 ②</br>식욕의 구조</br>3대 영양소</br>비타민과 무기질 </br>SPECIAL COLUMN ① 활약이 기대되는 임상영양사 </br></br>1장_영양학이란 </br>영양학의 목적</br>하루 에너지 필요량</br>균형 잡힌 식사의 기준</br>일본 식품 피라미드</br>식품 성분표</br>식사 섭취기준</br>영양섭취와 건강보조식품</br>유전자와 영양 </br>SPECIAL COLUMN ②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는 시간 영양학 </br></br>2장_소화와 흡수의 구조 </br>소화기관의 구조</br>소화관과 소화효소</br>씹기와 삼키기</br>식도와 위의 기능</br>십이지장과 소장의 기능</br>대장의 구조와 기능</br>간의 구조와 기능</br>담낭의 구조와 기능</br>췌장의 구조와 기능</br>당질의 소화 흡수</br>단백질의 소화 흡수</br>지질의 소화 흡수</br>비타민과 무기질의 소화 흡수</br>배변의 구조 </br>SPECIAL COLUMN ③ 유익균을 늘리는 2가지 포인트 </br></br>3장_물·체액·혈액의 기능 </br>물의 기능</br>배뇨의 구조</br>체액의 구조와 균형</br>pH 조절</br>혈액의 성분과 기능 </br>SPECIAL COLUMN ④ 기능성 표시란? </br></br>4장_3대 영양소와 대사</br>영양소와 에너지대사</br>단백질이란?</br>단백질대사</br>당질이란?</br>당질대사 </br>지질이란?</br>지방산의 종류</br>지질대사 </br>SPECIAL COLUMN ⑤ 당질 제한식은 괜찮을까? </br></br>5장_비타민의 종류와 기능 </br>비타민 A</br>비타민 D</br>비타민 E</br>비타민 K</br>비타민 B1</br>비타민 B2</br>나이아신</br>비타민 B6</br>비타민 B12</br>엽산</br>비오틴</br>판토텐산</br>비타민 C </br>SPECIAL COLUMN ⑥ 식육은 책상머리 공부보다 체험을 </br></br>6장_무기질과 기타 영양소의 기능 </br>칼슘</br>인</br>마그네슘</br>나트륨과 염소</br>칼륨</br>철 </br>동</br>아연</br>망간</br>요오드</br>몰리브덴</br>셀레늄</br>크롬 </br>SPECIAL COLUMN ⑦ 음식물과 약의 상호작용에 주의 </br></br>7장_피토케미컬(기능성 성분)의 기능 </br>기능성 성분이란?</br>폴리페놀</br>카로티노이드</br>유황화합물</br>단백질류</br>비타민 유사물질</br>식이섬유</br>SPECIAL COLUMN ⑧ 어린이의 식품첨가물 과잉섭취에 주의 </br></br>8장_식품과 영양</br>채소·버섯·과일의 영양</br>곡류·콩류의 영양</br>어패류·해조류의 영양</br>육류의 영양</br>달걀·유제품의 영양</br>조리와 영양 </br>식중독의 원인과 대책</br>SPECIAL COLUMN ⑨ 고령자는 육식을 즐겨도 될까? </br></br>9장_질병과 영양의 관계 </br>영양요법의 목적과 역할</br>생활습관병의 대책</br>당뇨병</br>고혈압</br>이상지질혈증</br>고요산혈증(통풍)</br>간질환</br>신장질환</br>식품알레르기</br>로코모티브 신드롬</br>운동요법</br>SPECIAL COLUMN ⑩ 인지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br></br>10장_라이프 스테이지와 영양 </br>임신기와 수유기의 영양</br>영유아기의 영양</br>아동기의 영양</br>사춘기의 영양</br>성인기의 영양</br>고령기의 영양</br>섭식·삼킴 장애와 영양 </br></br>찾아보기</br></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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