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거절 잘 하는 법 - 괜찮은 척하다가 후회하지 말고 센스있게 대처하는 자존감UP 대화기술 (커버이미지)
알라딘
거절 잘 하는 법 - 괜찮은 척하다가 후회하지 말고 센스있게 대처하는 자존감UP 대화기술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하늘 지음 
  • 출판사카시오페아 
  • 출판일2018-10-0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2, 누적예약 2

책소개

“쉽게 쉽게 승낙하다 보면 쉬운 사람인 줄 안다.”
국내 1호 거절 테라피스트가 알려주는 거절을 통해 더 좋은 관계를 만드는 법


국내1호 거절 테라피스트가 꼭 필요한 순간에 센스 있게 거절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상사의 무리한 요구, 어디까지 맞춰줘야 할까?
감당 못할 친구의 부탁, 괜찮다고 넘어가야 할까?
사람들은 왜 하필 나한테만 많이 부탁하는 걸까?
저자는 상대가 당신에게만 부탁을 많이 하는 것은 당신이 ‘쉽게 쉽게 승낙해서’라며 거절 잘하는 법을 배움으로서 당신의 자존감도 올라가고 더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책에는 거절하지 못해 원치 않은 일에 휘말려 스트레스를 받거나 혼자 애쓰다가 고맙다는 인사도 제대로 받지 못해 상처받는 등 거절하지 못해 일어나는 다양한 사례들을 보여주며, 그 순간 꼭 필요한 말을 제대로 하는 법을 알려 있다. 예를 들어 원치 않는 부탁을 거절하더라도 “싫어요”라고 딱 자르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거절하면서 다른 대안을 알려주거나, 관계의 거리와 부탁의 난이도를 가늠해 거절의 기준을 만드는 법, 거절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게 거절하는 법과 같은 소소한 팁들을 통해 상대의 호감을 끌면서도 더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의 대화법을 익힌다면 원하지 않는 잡다한 일들, 항상 퍼주기만 하는 관계, 착한 사람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더욱더 편해진 인생과 당당한 나로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나는 더 이상 남들에게 휘둘리지 않기로 했다”
착하기만 하고 실속 없는 사람들을 위한 ‘바른 거절’의 기술


이 책의 키워드는 ‘거절’이다. 여기서 말하는 거절은 타인의 요청, 부탁이나 제안 등에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당신이 거절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상황이나 기분을 살피기보단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먼저 알아차려야 한다. 이때 거절이 주는 의미는 다양하다. 첫째는 분명하지 않은 자신을 거절하는 것이고, 둘째는 현재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분명하게 전달함으로써 상대의 요청을 거절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러 관계에서부터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거절의 핵심 요소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솔직하고 당당하면서 세련된 거절법을 익힌다면 누구나 잘 거절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좋은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다. ‘자존감독서코칭연구소’에서 거절 테라피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현실적이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거절을 통해 더 나은 관계를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거절을 못하면 누군가를 미워하게 된다
착하고 실속 없는 사람들의 위한 ‘바른 거절’의 기술


사람들은 왜 하필 당신에게만 부탁하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당신이라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당신의 능력이 뛰어나서? 절대 아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당신이 부탁을 거절하지 못할 것을 알고 부탁하는 것이다. 그래서 제 아무리 힘든 부탁이라도 당신에게는 쉽게 부탁한다. 남들이 들어주지 않는 어렵고 힘든 부탁을 쉽게 수락하고 열 일 제치고 도와 줄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대가는 고맙다는 몇 마디 말과 약간의 찬사 정도다. 어쩔 때는 이 표현마저 생략되기도 한다.

거절을 잘하기 위해 무엇보다 거절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거절이 부정이라고 생각하지만 자신을 위해서는 ‘거절’을 가장 먼저 선택할 사항이다. 거절은 나를 지키면서 건강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일이다. 또한 오래도록 유쾌한 관계를 지키기 위한 조건 중 하나이기도 하다. 거절은 부탁을 거절하는 것이지 그 사람 자체를 밀어내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은 거절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착하기만 하고 실속없는 사람들을 위한 ‘바른 거절’의 기술을 알려준다.때로 이기적이어도 괜찮고 가끔은 욕 좀 먹어도 세상이 망하지 않는다.자신만의 거절 기준을 만들어 센스 있게 대처하는 거절기술을 익히고 나면 어느새 나의 자존감 또한 UP되어 있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국내 제 1호 거절 테라피스트.
다른 이의 말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눈치를 보며 끊임없이 비교하며 살았다.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다른 사람의 부탁에 항상 ‘괜찮다’라며 무리했고, 타인에게 보여지는 나와 내가 알고 있는 나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듯 매일 위태로웠다. 그러다 쌓여왔던 불만과 불안이 폭발하면서 인생의 위기를 겪기도 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내면을 관찰한 결과 자기가 주도하는 인생의 첫 번째 키는 ‘잘 거절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지금은 과거의 나처럼 타인과의 관계, 특히 제대로 거절을 하지 못해 힘겨워 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깨달음을 나누고 도움을 주는 것에 온힘을 쏟고 있다. 현재 ‘자존감독서코칭연구소’에서 거절 테라피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카페: https://cafe.naver.com/mindbookcoaching
인스타그램: mindbookcoaching
이메일: mindbookcoaching@naver.com

목차

프롤로그 나는 거절하는 연습을 하고 인생이 달라졌다

1장 나는 왜 싫다는 말을 못할까?
착하다는 말에 속은 내 인생
거절도 연습하면 는다
어이없는 부탁을 들어주려 애쓰지 마라
가까운 사람의 부탁이 가장 힘들다
한 번 부탁한 사람은 계속 한다
거절을 못하면 누군가를 미워하게 된다

2장 더 이상 착하게만 살면 안 되는 이유
어쩌다 거절하지 못하게 된 걸까?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은 시간들
서운한 마음은 나만 기억한다
거절이 두려운 당신에게
당신의 인생이 무기력한 이유
거절을 못하는 것만큼 미련한 일도 없다
부모자식 사이에도 거절이 필요하다

3장 착하고 실속 없는 사람들을 위한 ‘바른 거절’의 기술
조금 이기적이어도 괜찮다
때론 욕 좀 먹어도 괜찮다
거절했다는 느낌이 들지 않게 거절하는 법
관계에 지배당하지 말고 지배하라
자신만의 거절 기준을 만들어라
자존감이 UP되는 거절 노하우
센스있게 대처하는 거절 노하우

4장 거절은 상대에 대한 거부가 아니라 내 감정의 표현이다
혼자 상처 받는 일, 이제 그만할 때도 됐다
거절의 두려움을 이겨내는 스몰 원리
내가 잘한다고 해서 남도 잘할 거라 생각하지 마라
부당한 대우는 내가 만든 것이다
힘들게 하는 사람들과 이별하라

에필로그 지금부터가 진짜 내 인생이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