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투자의 역사는 반드시 되풀이된다 - 경제의 큰 흐름에서 발견한 부의 기회 (커버이미지)
알라딘
투자의 역사는 반드시 되풀이된다 - 경제의 큰 흐름에서 발견한 부의 기회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정광우 지음 
  • 출판사포레스트북스 
  • 출판일2023-05-21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8, 누적예약 1

책소개

“앞으로 3년, 투자의 기회는
역사라는 답안지에 담겨 있다”

8,000억 자산 운용, 21년 강세장, 22년 하락장, 23년 반등장 예측!
정광우 해설로 통찰한 변화하는 세계질서와 주식시장


코로나 기간 동안 증시는 유래를 찾아 보기 힘들게 빠르게 변화했다. 강세장과 약세장을 오갔고 실적장세와 역실적장세가 연이어 펼쳐졌다. 코로나 3년간의 증시변화는 향후 시장변화를 가늠하는 척도이자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가 찾아왔을 때 증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교훈과 힌트를 남겼다.
2021년 강세장, 2022년 약세장, 2023년 반등장을 모두 예측해 증시 예측의 달인으로 불리는 정광우 저자는 코로나 3년간의 증시변화와 변곡점마다 연방준비은행과 정부의 정책이 어떤 효과를 불러왔는지를 이 책에서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3년의 기간동안 특이점이 되었던 63번의 순간을 뽑아내어 각각의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투자 전략은 무엇인지를 풀어내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가 종료된 이후에 향후 국외 증시와 국내 증시는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주식은 어떤 주식인지를 친절하게 짚어내어 알려주고 있다.

“최고의 수익은 최악의 침체장 뒤에 온다”
코로나 3년, 63번의 위기에서 찾아낸 승자의 투자 패턴


코로나19 기간동안 증시 사이클은 역사를 공부한 사람에게는 희극으로, 역사의 반복을 믿지 않은 자에게는 비극으로 다가왔다. 정광우 저자는 주가를 움직이는 세 가지 힘(유동성, 심리, 펀더멘털)이 시장에 위기 상황과 변수가 생겼을 때 어떻게 작용하며 증시는 어떤 변화를 겪게 되는지 크게 네 개의 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PART 1. 태동(胎動): 코로나 팬데믹 발발]에서는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에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재고의 과소와 과대가 나타난 상황을 되짚는다. 정부와 중앙은행이 경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유동성을 공급하면서 현실 경제의 침체와 상관없이 반등하는 증시의 금융장세 흐름을 설명한다.

[PART 2. 요동(搖動): 춤추는 코로나 랠리 실적장세]에서는 정부와 중앙은행의 적극적인 통화 및 재정 정책이 실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시작된 실적장세를 다룬다.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조기 종료 예측이 증시의 발목을 잡게 되는 상황과 재고 축적과 함께 경기민감주가 두각을 나타낸 국내 증시 상황을 정리한다.

[PART 3. 반동(反動): 역행하는 코로나 랠리 약세장]에서는 실적장세에 이어진 역실적, 역금융장세를 다룬다. 파월의 재선임 이슈, 인플레이션 초기 중고차 가격의 영향, 델타 변이에 따른 일시적 안정이 불러온 착시 효과, 고용데이터의 부정확성이 끼친 영향, 무엇보다 우-러 전쟁과 중국 상해 대봉쇄가 가속한 경기침체와 실업률 증가를 풀어내고, 금융완화와 함께 약세장으로 전환된 흐름을 짚어낸다.

[PART 4. 역동(力動): 코로나 펜데믹 이후 앞으로 3년]에서는 코로나19 이후로 부활한 증시 순환론이 지속될 것인지에 대해 진단한다. 과잉 재고의 조정이 끝나고 실적장세로 전환할지, 인플레이션은 얼마나 지속될지, 결과적으로 물가는 잡힐것인지 등을 따져본다. 더불어 저자가 여러 변수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증시를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와 눈여겨 살펴야할 주식들에 대해서도 서술되어 있다.

“투자의 역사가 반복되는 이유와
똑같이 재현되지 않는 이유”
역사 공부는 투자자에게 기출 문제 풀이와 같다!


투자의 역사가 반복되기는 하지만 완전히 동일하게 재현되진 않는다. 그리고 이 점이 투자를 어렵게 만든다. 하지만 그것이 역사 공부를 하지 않을 이유는 되지 않는다. 미래에 대해 전혀 모르고 투자하는 것과 어렴풋이라도 알고 투자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투자자의 역사 공부를 시험 전에 풀어보는 기출 문제와 같다고 말한다. 주식 투자로 돈을 버는 것이 확률의 영역이라면,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본 사람이 정답을 맞힐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또한 중요한 때에 정답을 제대로 맞힌 사람이 결국 부를 얻게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책의 말미에는 권말부록으로 <코로나 기간 S&P500 주가 변동과 주요 사건 총정리>가 수록되어 있다. 한 장의 표로 코로나 기간 63번의 사건마다 실제 주가가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어 시장의 흐름을 살피는 투자자에게 귀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서울대 주식투자연구회 ‘SMIC’ 17기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였다. 한국투자벨류자산운용에서 펀드매니저로 8년간 근무(2012~2020년)하면서 8천억 원대 자산을 운용하여 우수한 성과를 올렸으며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2019 KG제로인 주식형 최우수 펀드매니저상 수상, 제10회 아시아펀드 대상 수상, 2019 매일경제 증권 대상 펀드 부문 베스트 펀드상 등을 수상했다.
그는 펀드매니저 생활을 마치고 경제 유튜버이자 평론가로 변신하여 맹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시장 예측에 능하며 투자 역사에 매우 밝아서 그를 만난 사람들은 연령과 지위고하를 불문하고 그의 식견을 높이 사며 조언을 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2021년 강세장, 2022년 하락장, 2023년 반등장을 모두 예측하여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통찰력으로 세간에 화제가 되었다.
현재는 유튜브 경제 채널 ‘86번가’를 운영하며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86번가(경제/비즈니스 분야 5등, 구독자 수 기준)’를 기고하고 있으며, 경제평론가로서 투자와 관련한 여러 방송에 출연하고 있다.
「MBC 손에 잡히는 경제 플러스」 ‘증시 열렸다’ 코너에 매주 출연 중이며, 「KBS 성공예감」 「연합뉴스경제TV」 「삼프로TV」 「김작가TV」 「이데일리TV」 「신사임당」 「815머니톡」 「와이스트릿」 「이효석아카데미」 「MTN 머니투데이」 「한국경제TV」 「증시각도기TV」 「웅달책방」 「스튜디오 돈돈」 「주식초등학교」 등의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시장의 흐름과 이슈를 진단하면서 깊이 있는 분석 결과를 전달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머리말 - 투자는 역사와 맞닿아 있다

들어가며 - 왜 투자의 역사는 반복되는가



PART 1. 태동(胎動) : 코로나 팬데믹 발발



지금과 정반대였던 코로나19 직전의 세상

인플레이션이 없는 시대엔 역시나 성장주

장세의 순환이 없어졌다가 다시 나타난 이유: 필자가 증시 변동을 맞출 수 있었던 근거



코로나19 발생, 이를 무시하고 상승하는 증시

하락의 계기: 애플 가이던스 하향, 미국 구매관리자지수 쇼크,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연기

전염병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

투자자가 화가를 멀리 해야 하는 이유



쏟아지는 대책: 드디어 나온 코로나19 저점

전형적인 금융장세 전개



[쉬어가는 코너] 연준 자산 변동에 대한 오해



비관론자의 항복을 재물 삼아 강하게, 반등하는 특징을 가진 금융장세

침체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 하락률

금융장세의 특징

연준의 결정적 실수: 평균물가목표제(AIT, Average Inflation Targeting) 도입

연준 실수의 역사



[쉬어가는 코너] 미국 대선/선거와 증시



PART 2. 요동(搖動): 춤추는 코로나 랠리 실적장세



게임 체인저, 백신의 등장: 실적장세의 시작

실적장세(전반)의 특징

마침내 나타난 인플레이션: 실적장세 후반부로 전환



금융위기 이후 나타난 한국 증시의 주도주 변화 역사

수급 바로 알기

공매도의 현실

[쉬어가는 코너] 정부의 선택적 공매도 금지 제도가 만들어낸 IPO 비극



과도한 물가 상승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던 백악관

방심이 부른 화근: 1965년



PART 3. 반동(反動): 역행하는 코로나 랠리 약세장



‘이번은 다르다!’라는 말이 나올 때 시작되는 약세장

한국 증시는 왜 먼저 꺾였을까

인플레이션과 테이퍼링 논쟁

미리 예측 가능했던 인플레이션

워런 버핏은 매크로 초고수?

[쉬어가는 코너] 연준이 쓰는 단어



연준의 대응은 왜 늦었을까?

역금융장세 시작: 약세장 진입을 믿지 못한 투자자들

억울한 연준: 대응이 늦은 연준의 탓이 아니다?



코인 가격은 연준에 달려 있다?

본격적인 주가 하락: 하락세에 기름을 부은 러·우 전쟁과 중국의 상해 전면 봉쇄

[쉬어가는 코너] 달러 패권 종료?



역실적장세 진입: 침체와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오는 스태그플레이션 걱정

영국 부채연계투자 위기

적자 위기에 놓인 중앙은행

연준 승리의 역사



역실적장세 종료, 금융장세 시작

시장 흐름을 바꾼 결정적 순간: 월스트리트 저널 닉 티미라오스 기자의 글

선행지표가 알려준 물가 피크 아웃

연준은 왜 화끈하게 금리를 올리지 않았을까?: 정책의 양방향 위험

인플레이션 하락 경로는 울퉁불퉁: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그리고 디스인플레이션

[쉬어가는 코너] 연준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진 이유



침체 걱정에 빠진 사람들

침체, 냉정하게 들여다보기

처음 겪어보는 고용시장

남들과 무조건 반대로 가야 하나요?

연준은 이번에 승리할 수 있을까?

[쉬어가는 코너] 한미 금리 역전, 외환시장은 괜찮을까?



PART 4. 역동(力動): 코로나 펜데믹 이후 앞으로 3년



순환론은 계속될까?

구조적인 것과 비구조적인 것

향후 투자 전략

주주행동주의의 증가

성공하는 주주제안과 실패하는 주주제안

[쉬어가는 코너] 코스피200 기업들이 자사주를 모두 소각한다면



경기를 덜 타는 산업의 육성이 필요한 이유

선진 지수에 편입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역사 공부를 통해 주식에 투자할 때 주의 사항

스스로의 투자 기준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쉬어가는 코너] 짧은 투자 조언 몇 가지



맺음말 - 공부하는 투자자가 승률이 높은 이유

부록 - 코로나 기간 S&P500 주가 변동과 주요 사건 총정리

한줄 서평